구면수차에 의한 초점이동 (부제: 오식이 근거리 전핀 현상에 대한 효과적인 설명?)

|

EF 50mm F1.2L 그러니까 속칭 오이만두에서 근거리 피사체에 대한 후핀 현상이 있더랬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이 렌즈는 F1.2 최대 개방에서는 괜찮지만 조리개를 F2.8 정도까지 조이게 되면 안드로메다로 후핀이 나는 현상이 있는데,

관련 링크 : http://shotgunlee.egloos.com/9935189

링크를 참고해보면 '구면 수차' 라는 것에 의해 다소 조리개를 조인 상태의 근거리일 경우 발생하는 것이고,

관련 링크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canon_d30_forum&no=721467

이것은 렌즈 설계상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이다.

시그마 오식이, 그러니까 Sigma 50mm F1.4 EX DG HSM 렌즈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있다. 근거리 피사체에 대한 전핀 현상이 있고, 이것을 수정하고 나면 원거리 피사체에 대한 후핀 현상이 있다고 한다.

관련 링크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canon_d30_forum&no=2272376

역시 근거리에서는 구면 수차때문에 전핀 현상은 감안해야 한다는 소리다. 이 근거리가 어느 정도의 거리일까? 위 링크의 시그마쪽 답변을 보면 '통상의 줌 렌즈' (단렌즈도 동일하겠지) 에서 교정 기준은 초점거리의 40배라고 했다. 오식이의 초점거리는 50mm이므로 2m거리라는 소리고, 오식이의 최단 초점 거리가 45cm이므로 극단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45cm ~ 2m의 거리에서는 전핀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소리다. (두둥.)
시그마 삼식이, 그러니까 Sigma 30mm F1.4 EX DG HSM 렌즈에서도 구간별 초점 문제가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칼핀의 삼식이는 신이 내려주신다'라는 격언을 얻게 만들어주신 문제인데. 최신의 삼식이의 핀 문제가 적다고 하면, 최근의 삼식이 및 오식이는 이런 구면수차에 대해 수정이 된걸까? 알 수 없는걸까?

관련 링크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canon_d30_forum&no=2258892

하나 더 찾았다. F1.4~F1.8 조리개에서만 전핀 현상이 있고 F2.0 이상부터는 정상적인 경우가 있는 것 같다. (링크 안의 링크를 따라가서 댓글 쪽을 보면 문제가 좀 더 명확해진다.)

오식이 핀에 대한 결론.
1. 오식이를 산 후에, 근거리 / 원거리 최대개방 핀 테스트를 해보고, F2.2까지 조인 후에 근거리 / 원거리 최대개방 핀 테스트를 한다.
2. 개방 및 조였을때 근거리 원거리가 같은 핀 (전핀, 후핀, 칼핀) 이 나오면, 어쨌든 1차로는 통과. 전 / 후핀인 경우 핀교정으로 센터 직행. 교정법은 센터 표준으로. 교정 후 다시 1부터 테스트 시작. 칼핀이 나온다면.. 당신은 행운아! (럭키~)
3. 개방 근거리에만 전핀, 혹은 후핀이 나오고 다른 부분 칼핀이 나온다면 다시 AS 센터 ㄱㄱ. 상황을 정확히 납득시키고 렌즈 수리를 부탁한다. (내부 칩 이상이 우려된다고 바락바락 우겨야 하겠다.)
4. 근거리에 일괄적으로 전핀, 원거리에 일괄적으로 후핀이 나온다면... 구면수차 당첨. 할렐루야. 렌즈는 우리집 앞에 버려주시라. (...)

이런 상황에서 근거리, 원거리 모두 칼핀 오식이를 뽑은 분들은 모두 행운아이신가보다.

난 행운아가 아니잖아.
안될꺼야. 아마.

덧) Carl Zeiss 85mm F1.4 ZE Planar T* 역시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듯 하다. 첫번째 링크는 한번 살펴보시고, 두번째 링크는 영어로 되어 있으니 자신있는 분들만. 'focus shift'를 설명한 부분이 해당 내용을 설명한 내용이다.

관련 링크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canon_d30_forum&no=2334977
관련 링크 : http://www.the-digital-picture.com/Reviews/Zeiss-85mm-f-1.4-ZE-Planar-Lens-Review.aspx

2009/08/31 - [DSLR/관련 이야기] - Sigma 50mm F1.4 EX DG HSM (캐논 EF 50mm F1.4 USM 과의 비교)
2009/09/10 - [DSLR/렌즈 사용기] - Sigma 50mm F1.4 EX DG HSM, 일명 오식이 구매 (부제: 이놈 핀이 이런거였어?)
2009/09/16 - [DSLR/렌즈 사용기] - Sigma 50mm F1.4 EX DG HSM (오식이)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