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IRC, 추억속으로.

|

IRC(Internet Relay Chatting) Client 프로그램인 mIRC의 스크립트 중 하나인 ZeroIRC가 추억속으로 사라졌다.

솔직히 약 2년 전부터 ZeroIRC를 써 오고 있었고, 여기에 대한 문제점이라는 것은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바, 어느정도의 불법성은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슈가 제기되었고 프로젝트를 닫을 정도로 문제가 불거지고 있었다고는 생각해 보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미 ZeroIRC는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알게 된 사연은 이렇다. 누군가에게 IR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보내주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구글을 통해서 열심히 검색하고 있는 와중에, 인스톨 버젼을 찾을 수가 없었다. (개인적으로 ZeroIRC 2.6이나 2.9 버젼을 선호하기 때문에.. 공식 블로그에서는 아직도 NT 베타 A버전을 배포하고 있는듯 하다. 받아보지는 않았다.) 따라서 이것저것 관련 글을 찾던 도중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

참고 사이트 : FNT-529 제로IRC의 몰락.

그래. 역시 문제가 되는 불법이였구나. 먼가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솔직히 ZeroIRC의 개발자가, 개발자로써 보여주는 자세 또한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저작품을 만드는 것도 개발자고 그 크랙을 만드는 것도 개발자라더니, 단순히 이렇게 블로그에 짧은 시간 글을 끄적거려 놓는 것도 퍼가서 한두단어 바꾸는 것이 기분 나빠서 라이센스를 붙인다 어쩐다 하는데, 하물며 큰 시간을 들여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은 어떻겠는가.
사실 ZeroIRC처럼 스크립트를 배포하는 쪽에서 크랙을 같이 포함해서 배포하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고, 비단 ZeroIRC만이 문제가 있어서 이렇게 얻어맞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알고 있다. 하지만 언제나 튀어나온 돌은 망치를 맞게 마련이고, 그래서 단단해지든지 아니면 깨지든지다. 그리고, 어짜피 불법인 것은 변함이 없는 것이고, ZeroIRC는 별도의 독립적인 프로그램인 척 하지 않고 mIRC의 스크립트로써 자세를 낮추고 그 위치를 인정해주면 그만인 것인데, ..

참고 사이트 : Zero meets Zero. (정리하자면, ZeroIRC로 특정 업체와 제휴, 특정 에드온을 설치함으로써 수익을 내려는 시도를 한다는 내용이다. 물론 zeroirc.net에 올라갔던 포스팅은 '몇분' 안에 지워졌다.)

이건 좀 아니다. 이해를 해 보려고 해도 이건 정말 아니다. 이걸 했다 안했다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런 생각조차도 이런 언급조차도 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거다.

ZeroIRC의 제작자는 정말 생각이 없었다.

덧) ZeroIRC를 안쓰면 뭘 쓰지? 지식인에 한번 물어봐야겠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