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을 로그인 하는데 패스워드가 누출되었다는 경고가 뜬다.

|

너무 경황이 없고 말도 안되는 일이라 차마 스크린샷을 못 찍었다. 그러므로 이게 정확한 워딩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도 어디서 누군가는 겪고 있는 일이다.

정황은 이렇다. 회사에 로그인되어 있던 카카오톡을 집 노트북으로 로그인 하려고 시도를 했는데, 누출된 패스워드라고 떴다. 해결하라는 링크를 눌러 보니 본인 인증을 하라고 떴다.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해 보이는 핸드폰 인증을 하고, 내 명의의 핸드폰으로 문자를 받고, 해당 문자를 입력했다. 보통 본인 인증이라 하면 여기서 끝나야 한다.

그런데 이상한게 떴다. 내가 진짜 나인지 증명을 하라고 한다. 그러면서 카카오 친구의 프로필이 뜬다. 네 개 중에서 진짜 친구의 프로필을 맞추라고 한다.

이봐, 카카오씨. 내 친구가 100명이 있으면 그 중에 50명은 쿠키런 시절에 누군지도 모르는 친구를 받아서 하트 친구로 10여년을 가지고 있던 친구구요, 나머지 10여명은 아는 사람이긴 한데 누군지도 가물가물한 지인이구요, 나머지 20여명은 1년에 한번 인사를 할까 말까한 지인이구요, 나머지는 가끔 톡을 하긴 하는데 프로필 사진 따위는 기억이 안난다니까요? 너님은 그걸 기억해서 맞추라는건가요?

다행히도 핸드폰 버전은 로그인 되어 있었고, 핸드폰에서 찾아서 하나하나 맞추기 시작했다. 친구 프로필은 다 맞았겠지. 찾아서 맞췄으니까. 근데 그 다음에 내가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했던 서비스를 맞추라고 뜬다. 이 서비스를 내가 카카오로 로그인을 했었냐고. 진심.... 맞추라고 문제를 내는건지 모르겠다. 틀렸겠지. 그랬으니 뭔가 실패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하루에 한번만 시도할 수 있다고 약올렸으니까. 짜증나서 꺼버렸고, 게임이나 하려고 핸드폰 게임을 켰다. 이 게임도 카카오 로그인을 하는 게임이다. 그런데 로그인이 안됐다...

이상해서 하나하나 만져보니 카카오 로그인이 되는 서비스들이 다 먹통이였다. 게임은 아무런 메시지가 없었고 그냥 먹통이였고, 이상해서 켜본 카카오 네비는 SDK 오류라고 떴다. 그때 의심이 좀 됐지. 아, 이게 아까 그거때문에 그렇구나. 그리고 무심결에 핸드폰 카카오톡을 로그오프했다...

핸드폰 카카오톡을 다시 로그인하려는데 아까 본 PC 버전 카카오톡과 동일한 메시지가 뜨고 본인 인증을 하고, 또 친구 프로필을 맞추라고 떴다. 심호흡을 한번 하고, PC 버전 카카오톡을 떴는데 로그인이 됐다! (천만 다행이지....) 그래서 친구 프로필을 맞추고, 카카오 서비스로 로그인을 했는지 안했는지 모를 서비스들을 대충 맞췄다. 이번에는 맞았나보다. 로그인이 됐으니까.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다른 카카오들은 로그오프가 됐다.

그리고 난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이걸 고객센터를 전화해서 난리를 쳐야 할까, 그냥 앞으로 카카오로 로그인하는 것들은 다 안해야 할까... 제발 난 카카오로 별거 하는거 없으니까 이렇게까지 내 보안을 챙겨주지 않았으면 좋겠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