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뷰어가 기업용으로는 무료가 아니라며? (한컴 뷰어 대체제 : MS 워드, 네이버 뷰어)

|

오랜만에 관공서 서류를 출력할 일이 있었다. 다운로드를 받고 나니 확장자는 hwp 이였고, 회사 컴에는 한글 비스무리한 어떤 것도 깔려있지 않기 때문에 한컴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한글 뷰어를 다운받으려는데, 뭔가 기분이 쎄 한거다.



기업은 기업회원을 가입하라는 거다. 솔직히 기업 자격으로 쓰는건 아니고 개인 자격으로 사용하는 것이나, 항상 저작권이라는게 그렇지는 않기 때문에 업무용 컴에 까는건 기업 라이센스를 신경써야 하거든.


그래서 찾아봤다.


참고 사이트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5081902102351673001 (한컴 뷰어 저작권 관련 기사다)

참고 사이트 : http://blog.naver.com/romeo740/130163830945 (뷰어에 저작권을 주장하기 시작한 간략한 이유)


그러니까 점유율 떨어지니까 뷰어팔이를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 막말로, 사실이잖아?)

근데 딴건 그렇다고 치는데, 내가 이제까지 살면서 한글 같은거 쓸 일이 없을거거든. 관공서 관련된 문제 빼고. 당장 수많은 관공서 hwp 파일 포멧으로 된 서식들은 어떻게 할건데? 쓰지 말라고?


그래서 찾아봤다.


첫번째는 MS 워드에서 hwp를 읽어들이는 법이다. 일반적으로 MS 워드에서 한글 97, 한글 2000 (인가?) 까지밖에 읽어들이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에드온이 있더라.


참고 사이트 :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6772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다. 무려 공식 지원하는 물건이지.)


지원되는 운영 체제

Windows 7, Windows 8, Windows Server 2008, Windows Server 2012

    • 지원하는 Microsoft Word 프로그램: Microsoft Word 2007 서비스 팩 2(SP2) 이상, Microsoft Word 2010, Microsoft Word 2013
    • 세부 운영 체제 추가사항: Microsoft Word 2013은 Windows 7과 Windows 8만을 지원합니다.


두번째는 네이버 오피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참고 사이트 : http://office.naver.com/ (네이버 오피스 주소다)


사소한 문제가 있긴 한데, 둘다 페이지 포멧이 약간 깨지는 편이다. 그래서 한글 문서 1장이 1.2장 정도로 컨버팅 된다. 서식이라면 출력을 해야 하는데 이게 깨져버리면 살짝 난감하긴 하다.


그래도 한컴 하는짓이 괴씸해서 기를 쓰고 편집하는 중이다. 이제 평생 한컴은 볼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썩을.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