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FI 바이오스에 Windows 7를 깔자. (with USB 2.0)

|

이것을 설명한 자료는 넷 상에서 꽤 많다.


대부분 작업은 이러하다 :

1) USB를 FAT32로 포멧

2) Windows 7 설치 디스크를 USB에 복사 (부팅가능하게 만들거나 하는게 의미가 없다. 그냥 포멧하고 이미지 열고 파일 긁어서 넣으면 된다.)

3) USB의 /efi/microsoft/boot 폴더를 /efi 폴더 아래로 복사 (즉, /efi/boot 폴더가 생성됨)

4) bootx64.efi 파일을 USB의 /efi/boot 폴더에 복사

- Windows 7 64bit OS가 깔린 PC라면 C:\Windows\Boot\EFI 폴더에 bootmgfw.efi 파일이 있음. 이것을 bootx64.efi 파일로 이름을 바꾸어 /efi/boot 폴더로 복사

- 없다면 USB의 /sources/install.wim 파일을 7zip으로 압축해제. install.wim/?/Windows/Boot/EFI/bootmgfw.efi 파일을 bootx64.efi 파일로 이름을 바꾸어 /efi/boot 폴더로 복사 (?는 아무 폴더나 무관)

5) USB 작업 완료


참고 사이트 : http://www.coolenjoy.net/bbs/cboard.php?board=37&no=1649

참고 사이트 : http://carrotclub.tistory.com/14 (bootx64.efi 파일은 여기서도 찾을 수 있음 + USB 3.0 상에서 Windows 7 을 설치하고 싶으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자)


.. 한번에 되면 이 포스팅을 하지 않는다.


첫번째 문제는 이것. system32/winload.efi 파일이 없다고 한다.


문제점과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한데, Windows 7 의 32bit(x86) 설치본은 UEFI 부팅 지원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Windows 7 의 64bit(x64) 설치본을 구해야 하는 것. 통합본도 부팅을 32bit 모드로 하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 64bit 한정 버전으로 작업하는 것이 낫다.

boot.wim, setup.exe만 바꾸면 된다고 한다. 실제로도 되긴 했다.


참고 사이트 : http://windowsforum.kr/lecture/2693692


64bit(x64) 버전의 boot.wim은 181,906,655 byte. 32bit(x86) 버전의 boot.wim은 155,348,799 byte. 순정 기준이다.


참고 사이트 : http://windowsforum.kr/lecture/4359828


두번째 문제는, 설치 전 'Starting Windows' 화면에서 프리징된다.


이 문제의 본질적인 이유는 Windows 7 이 전적으로 UEFI 설치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 사이트 : http://letsbemild.blogspot.kr/2014/02/windows-7-7-uefi-only-uefi-legacy-boot.html (이 경고문의 의미를 처음 볼때는 몰랐다.)


위 사이트에서 인용하자면, "만약 당신이 Windows 8 이 없이, Windows 7으로 'USB 스틱 부팅'에 관심이 있는데, 그것이 BIOS에서 'UEFI Only' 방식을 원한다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님을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Windows 7 자체만으로 UEFI Only 설치본을 만든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Windows 8 에서 일부 기능을 차용해서 빼오지 않는 이상.

그래서 위 팁들이 반쪽짜리 팁이 되는 것이고, 저 팁대로 설치되는 보드들은 UEFI + Legacy 방식이 지원되는 보드들인거다. (전적으로 UEFI 방식으로 부팅되는 것이 아니라는거)


다음 단계를 찾아보는 중.


일단 이걸 좀 참조하면 뚫을 수 있어 보인다.


참고 사이트 : http://diginuri.tistory.com/42 (GRUB쪽은 무난하게 UEFI에서 뜨는건 확인했거든)


일단 Windows 8 설치 패키지 기반으로 Windows 7 설치본 작업이 되어 있는게 있나 찾아보는 중. 찾을 수 있다면 이쪽이 더 확실해 보이긴 함.

추가 : 찾았으나, 반복된다. Windows 8 기반 설치본에 Windows 7 의 install.wim 파일만 대체해서 작업했는데, 이번에는 설치 후에 부팅되다 프리징된다. 내부의 UEFI 파일들도 변경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질적으로 같은 문제인듯 하여 Windows 7 설치를 일단 보류.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