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N Live Messenger (2009.14), 오류 80072eff

|

어느날, MSN이 로그인이 되지 않기 시작했다.

도대체 이게 무엇이란 말인가;


안그래도 업무상 메신저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만저만 불편한게 아니다. LIve Messenger는 로그인 되지 않는데, XP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Windows Messenger는 정상적으로 로그인 되니 이 얼마나 어처구니가 뺨을 때리는 일이란 말인가. (...) Live Messenger만 쓰다가 구 버전을 쓰려니 답답하기 이를데 없다.

그래서 검색해봤다.

여러 사이트들이 있긴 하지만, 가장 그럴싸한 답변을 내 놓은 사이트는 아래와 같았다.

참고 사이트 : http://www.fixya.com/support/t1823946-msn_error_code_80072efd (재미있는 것은, 80072eff 에러를 80072efd로 표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google의 검색에서도 동일했다. 두 에러가 무슨 연관이 있거나, 같지만 다른 표기인 듯싶다.)

이 사이트에는 세가지 링크가 들어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참고 사이트 : http://www.imzers.com/msn/solve/error-code-80072efd
참고 사이트 : http://www.msghelp.net/printthread.php?tid=61363
참고 사이트 : http://www.justanswer.com/questions/1pnjj-hi-cant-sign-msn-due-error-code

각 사이트에서 말하는 해결 방법은, 대략 세가지다.

하나는 MSN 메뉴에서 도구 -> 옵션 -> 연결 탭에서 연결 문제 마법사를 수행하거나, 고급 설정에서 TCP 테스트를 해보는 것.

연결 탭의 화면. 중간의 연결 문제 마법사 혹은 그 아래 고급 설정으로 들어가 TCP 테스트를 한다.

이것이 연결 문제 해결 마법사. 연결은 문제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복구를 누르면 MSN에 다시 로그인을 시도하지만, 역시나 똑같이 80072eff 에러를 내뿜는다. (이젠 에러코드를 외울정도다;)

연결 탭에서 고급 설정을 누른 화면. TCP 옆에 테스트 버튼이 보인다

이것이 고급 설정의 TCP 테스트. 역시나 연결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보기 좋게 실패. 역시나 결과는 똑같았다.

또 하나는 MSN의 캐시를 지우는 것. 캐시는 C:\Documents and Settings\(로그인 명)\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Microsoft 에 있다. 해당 디렉토리에서 Windows Live, Windows Live Contects, Messenger 폴더를 지운다. (어짜피 다시 로그인 해보면 자동으로 생성된다.)

내가 모르는 캐시가 있나 해서 이것저것 건드려보다가, 어짜피 캐시 때문이라면 계정과 관련이 있을거라고 생각해서 다른 메신저 아이디로 로그인 해봤다. 결과는 역시나 80072eff. (두둥!) 그러니까 일단은 캐시 문제는 아닌거다.

그러니까 역시 보기 좋게 실패.

또 다른 하나는 각종 dll을 등록해보는 것이다.
한 사이트에서 권장하는 dll 목록은 다음과 같다.

regsvr32 softpub.dll Wintrust.dll Initpki.dll Rsaenh.dll Mssip32.dll Cryptdlg.dll
regsvr32 Dssenh.dll Gpkcsp.dll Slbcsp.dll Sccbase.dll



dll 등록에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

또 다른 사이트에서 권장하는 dll은 다음과 같다.

regsvr32 msxml3.dll


또 역시 보기 좋게 실패. (...)

어떤 사이트에서는 MSN을 업그레이드 해보라고 해서 업그레이드를 시도해봤다.

2009.14.0.8064.206 버전이,

2009.14.0.8089.726 버전으로 바꼈다. (...) 뭐야. 빌드 번호만 바뀐거잖아.


두 말하면 입 아프게도, 역시 결과는 똑같았다.

찾다가 Windows Live Help라는 사이트를 발견했다. 아마도 MSN 공식 사이트인것 같은데. 역시나 80072eff에 관한 질문이 올라와 있고, 답변이 붙어 있었다. 놀랍게도.. Support Team에 문의하라는 것이다. (...) 젠장.

참고 사이트 : http://windowslivehelp.com/community/p/79256/315733.aspx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http://help.live.com/help.aspx?project=WL_Messengerv1_2&market=ko-kr 로 들어간다.
2. 왼쪽 패널의 아무 주제나 클릭하고, 페이지가 완전히 로딩될 때 까지 기다린다.
3. 화면 오른쪽 하단의 '다른 도움말 보기'를 클릭하고, 다음 페이지에서 '지원 요청'을 클릭한다.


결과는 답변 대기중. (...)

경과 #1. 10월 15일 오후 4시경. 지원 티켓 번호: 1114462298, 대기중.
경과 #2. 10월 16일 오전 11시경. 1차 답신 메일 받고, PC에 실행중인 프로세스 목록과 Live Messenger의 서버 연결 기록 파일을 회신으로 보냄.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