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가 오른쪽 클릭 방지가 된 이유. (부제: callback 플러그인은 어떻게 쓰지?)

|

결론부터 말하자면, 'Callback 플러그인이 듣지 않기 때문'이다;

한동안 Callback 플러그인과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같이 켜놨더만 뭔가가 꼬인것 같기도 하고. 한참동안 이것저것 플러그인을 켜고 끄고 해봐도 동작하지 않는다. 혹시나 해서 다른 사이트의 블로그나 메모장에 붙여넣기를 해봐도 그냥 내용만 복사될 뿐이다. 왜 그럴까?
정보는 공유가 목적이고 공유되어야 재생산이 될 수 있지만 최소한의 장치 없이 내 정보를 오픈하고 싶지는 않다. (순전히 양심의 문제라고 하기에는.. 실수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참고 사이트 : http://guide.tistory.com/9

티스토리 가이드이다.
댓글쪽을 보면 CCL 플러그인을 먼저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했다. (원래 쓰고 있었다구!) 몇몇 코멘트들이 더 있는데, 속는셈치고 CCL을 변경해 가면서 체크해봤다. 저작자 표시야 원래 활성화 되어 있었고. 변경 금지를 허용해보고 테스트해봤다. 그러고보니 글마다 CCL 옵션이 있네. 글 하나의 CCL 옵션을 플러그인과 동일하게 또 변경했다. (힘들다;)

변경금지 라이센스를,

변경 가능으로 바꿨다. 플러그인과 글 설정 모두 동일하게 변경했다. 결과는?


결과는 그래도 안된다.

참고 사이트 : http://blog.tnccompany.com/139

태터 앤 컴퍼니의 블로그이다. 아래 질문사항에 보면 '공개, 발행' 상태여야만 된다고 하고, '폰트나 글자 크기를 수정할 수 없는 에디터에서는 안된다'고 했다. .. 현재 상황이 바꼈는지는 모르겠지만, 뭐. 혹시나 해서 가지고 있던 네이버 블로그에 테스트.

혹시나 해서 개인 네이버 블로그에 올려봤다. 물론 안된다;


그래서 사이트들 중에서 이 플러그인이 동작하는 사이트를 찾아보기로 했다. 이상하게도, 티스토리 사이트들은 모두 이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았다. (최소한 이 컴퓨터에서는.)
유일하게 동작하는 사이트를 발견했는데,

참고 사이트 : http://blog.naver.com/cakel?Redirect=Log&logNo=80035200148

어머나. 네이버 블로그다. callback 플러그인을 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을 복사해 온 것인가 보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이 사이트 자체에서는 callback 플러그인 저작권 표시가 뜨지 않는다. 그런데 요걸 다시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시험삼아 해봅니다. Windows Live Writer (Beta) 쓸려면 .Net Framework 이 필요합니다. 3.0 깔아서 해보니깐 설치 및 포스트가 되는군요.

설치했습니다.


  티스토리 보다는 빠르지만 첨부가 조금 불편한거 같습니다. 첨부 없는 포스트에는 쓸만할거 같습니다. 그림은 메뉴가 있지만 잘 모르겠네요. 메모장에서 붙여 넣기 해서 써봤는데 이것도 괜찮은 거 같습니다.

  앞으로 티스토리의 서비스가 기대됩니다.  유료 서비스 중인 MS Word 랑 경쟁하게 될 무료 서비스인 이 프로그램... 기대가 되는군요.





이건 뭐란 말인가; (메모장에서도 '출처'와 '작성자' 부분은 잘 나온다.)
또 이상한 것은, 다른 callback 플러그인 설명에 보면 퍼 간 글을 다시 퍼갔을 경우 원 저작자의 정보가 나온다고 하는데 그건 맞다. 최소한 창으로 퍽 하고 뜨는 글에 대해서는. 그렇지만 출처와 작성자 부분은.. 왜 네이버 블로그가 링크되지?

어쨌든 지금은 포기. 방법을 찾을 때 까지 오른쪽 클릭 방지는 유효함. (뭐 알툴바 하나면 깨지긴 하지만.)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