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 module: mod_cband (Apache 2.x에서의 속도 제한 모듈)

|

Apache 1.3에서 속도 제한을 제공하는 모듈은 두가지가 있다. Session당 속도 제한은 mod_bandwidth, Site당 일일/월별 최대 전송량 제한은 mod_throttle을 사용했다.
(단지 이상한 점은, mod_bandwidth가 Apache 2.0에서 동작한다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구글로 검색을 하다 보면 이런식으로 적혀진 몇몇 흔적을 찾을 수 있는데, 정확한 내용을 찾을 길이 없다. 제작자의 홈페이지에서도 2007년 3월에 Apache 1.3용 모듈 소스가 배포된 것이 마지막이고, Apache 2.0용 mod_bandwidth의 소스는 찾을 수 없었다. 만일 있다고 하면 Apache 1.3과 2.x의 모듈 구조가 상당히 다른 바, 대부분의 소스가 바꼈을 것 같다. 실제로 Binary로 된, Window용 모듈이 배포되고 있는 것 같은 흔적도 있기는 하다.)

Apache 2.x에서는 mod_cband라는 모듈이 등장했는데, 어떤 놈인지 한번 까뒤집어보자.


2007/08/27 - [프로그래밍/Apache] - Override Apache (Version 2.0 above) Output Filter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