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이트는 한국 sun 마이크로시스템의 문서이다. 다른 OS이긴 하지만 같은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서, 아래 설명은 위 사이트의 내용을 부분 인용하였다. (FreeBSD 시스템상에서 영문으로 된 설명을 참조하고 싶다면, sysctl -d 명령을 쓰면 된다. 예를 들어서 msgmax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면 sysctl -d kern.ipc.msgmax 라고 입력한다. ipcs -Q 에서도 설명을 볼 수 있다.)
msgmax: 하나의 메시지에 대한 크기를 제한이다. (경험상 FreeBSD에서는 따로 튜닝이 불가능하고, msgssz * msgseg의 값으로 자동으로 세팅되는 것 같다.)
msgmni: 시스템에 가용한 큐 id의 갯수를 제한한다. 40이라면, 40개의 메시지 큐를 가질 수 있다.
msgmnb: 하나의 메시지 큐가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2048이라면, 특정 메시지 큐에 들어있는 메시지들의 합이 2048 byte를 넘을 수 없다.
msgtql: 시스템에서 가용한 메시지 큐 헤더 갯수이다. 그러니까 메시지 큐에 들어갔지만 아직 읽혀지지 않은 메시지의 갯수이다.
msgssz, msgseg: 이 두개의 값에 의하여, 모든 메시지에 대한 가용한 전체 바이트 수를 정의한다. 즉, 두개를 곱한 값이 모든 메시지 큐를 합쳐서 할당될 수 있는 최대 바이트 수가 된다.
linux에서의 옵션은 msgmax, msgmnb, msgmni만을 제공하며 두가지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다. sysctl을 사용하는 경우 kernel.* 옵션을 수정하며, proc을 이용한다면 /proc/sys/kernel/* 에서 수정할 수 있다. 제공되지 않는 옵션은 '무한대'로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