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inux 관련 참고자료 (설정 끄기, 설정 확인, 기타)

|

SELinuxSecurity Enhanced Linux라고 불리는 놈으로, 무려 미국 국가 보안국 (U.S. National Security Agency) 씩이나 되는 곳에서 릴리즈한 Linux의 보안 강화 버전이라고 한다.


.. 물론 쓴다면 보안적으로 참 유용한 물건 되시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쓸데 없는 짓을 해주셨다 싶다.


그러니까 그 본질은 주체 (사용자, 프로그램, 프로세스) 및 객체 (파일, 장치) 에 각각 다른 권한을 부여하게 해 주고, 이로써 좀 더 합리적으로 권한 할당을 해준다는 것이다.

특정 데몬 (ftp, http)의 버퍼 오버플로우 등으로 루트 쉘을 얻고 이 쉘을 통해 커맨드를 실행하거나 파일을 복사하는 등의 행동이 해킹의 기본 동작이라고 봤을때 이것을 막는 참 적절한 장치라는 것에는 동의한다.


.. 그치만 개인적으로는 참 쓸데 없는 짓이라고 생각한다니까.


각설하고 일단 이걸 꺼보자.


# system-config-securitylevel


요런 커맨드가 있고 SELinux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일단 쓰고 있는 CentOS 5버전에서는 없다. 그로므로 패스.


# vi /etc/sysconfig/selinux

...

SELINUX=enfocing -> SELINUX=disabled


일단 고치긴 했으나 이것으로 실제 변경이 이루어졌는지는 확인하지 않음. (서버라는게 그리 자주 끄는 것이 아니니..)


# vi /boot/grub/grub/conf

...

kernel ....... selinux=0 (추가)


위와 동일.


# setenforce 0 (disable 시킴. 1이면 enable)


실제로 작동 중단됨. (운영중인 서버상에서) 리부팅에도 적용되는 것은 grub 설정이나 sysconfig의 selinux 설정으로 해결해야 할듯.


보안 문맥 스크립트같은 것이 있고 이게 자동으로 적용되게 할 수 있는 듯. 특정 어플리케이션을 자료 업로드용으로 설정해놓고 (vsftpd 같은 것) 이것으로 업로드 되는 것들은 특정 보안 문맥을 가지게 할 수도 있는 듯 하다. 뭐 쓴다면 쓰겠지만 여기 신경쓰기 싫다. 일단 패스.


아참. 보안 문맥용 커맨드 몇가지는 보관. (혹시 모르잖아?)


# ps -axZ (프로세스의 보안 문맥을 확인)

# ls -lZ (파일의 보안 문맥을 확인)

# chron -R -u [identify] -r [role] -t [type] [directory] (파일의 보안 문맥을 변경)


참고 사이트 : https://www.linux.co.kr/home/lecture/?leccode=10637

참고 사이트 : https://www.linux.co.kr/home/lecture/?leccode=1063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