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Calc(프로야구 매니저 타선 계산기) 메뉴얼

|

세가의 '프로야구 팀을 만들자!' 였던가, 어쨌든 그런 게임을 수입해서 적당히 수정해서 내놓은 게임이 '프로야구 매니저'라는 게임이다. 사실 게임을 할 시간도 별로 없고, 타이밍 맞춰서 휘두르고 던지고 하는 액션있는 게임들에 참 재능이 없는지라 이런 게임은 어느정도 '괜찮다~'. 뭐 시뮬레이트 하는 방식이 OOTP 처럼 정밀한 것은 아닌듯 하지만. 익히 알고 있는 익숙한 선수들이 주르륵 나온다는 것도 참 좋은 일.

이 게임에서 특이한 것은, 선수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타순 분석 그래프가 나온다는 것이고, 투수 분석 그래프가 나온다는 것이다. 투수 분석 그래프야 앞 뒤 선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투수와 포수, 그리고 자신의 위치 (선발, 중계, 셋업, 마무리) 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단순하지만 타순 분석 그래프는 뭐.. 옆에 누가 있느냐에 따라서 휙휙 달라지니 짜증이 좀 나는 편.

그래서 만들었다.

참고 사이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82&query=view&l=488 (이때만 해도 뭐 만든 보람이 있었지만. ...)
참고 사이트 : http://bm.gametree.co.kr/Community/View.aspx?BoardType=1&BoardNo=47899 (이 열화와 같은? 반응들을 보라. ...;;)

이 프로그램을 맹신하면 망하는 것은 맞는 말, 이 프로그램대로 고대로 따라하면 망하는 것도 맞는 말이다. 그러니까 참고만 하자. 망할것 같으면 쓰지 말자. 분명 참고만 하라고 적어놨으니까 나중에 딴소리 하기 없기다. (쾅쾅.)


0. 다운로드, 및 들어가기 전에

도움을 준 사람들 목록이다.

프로야구 매니저 인벤 팁 게시판, '우리팀 타선을 최적화시키자', 작성자 시디피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82&l=369
네이버 프로야구 매니저 커뮤니티, 닉네임 준 : http://cafe.naver.com/baseballmanager
테스트 및 성능 개선안 제공, 닉네임 듀달 : http://blog.naver.com/tjdudals

다운로드는 다음 첨부 파일을 받으면 된다. 공짜다.


2010/05/14 - [컴퓨터 관련/게임] - BMCalc(프로야구 매니저 타선 계산기) V1.02


1. 시작



2. 실행, 기본 라인업 구성



3. 최적화 및 관련된 옵션들



4. 배포하며

나도 프로야구 매니저를 한다. 친구도 프로야구 매니저를 한다. 가끔 대화를 하다 보면 온통 이 이야기만 하게 된다. 오늘은 누가 잘쳤다, 오늘은 누가 불질렀다, 등등. 그럴때마다 이렇게 이야기하곤 한다. '야구 몰라요~' 모 해설 선생님의 명대사라고 하더군.

어떤 선수는 능력치는 높은데 못친다. 어떤 선수는 능력치가 낮은데 잘친다. 히든 능력치도 있겠지만 결국 경우에 따라 다르다고 본다. 하지만 한두경기가 아니고 대략 한 시즌정도 지켜보다 보면 결국 능력치 정도는 쳐주더라.
그래프가 맹신할 것이 못된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낮은 것보다 높은 것이 나으리라. 그래프가 낮은데 잘쳐요, 혹은 높은데 못쳐요. 그러니까 이런 말이 있는거다. '야구 몰라요~'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표본이 쌓이면, 분명 수치 1이라도 높은 편이 조금 더 낫지 않을까?

그렇지만 세터진은 어때야 하고 클린업 트리오는 어때야 하고 이상적인 하위 타선은 어떻고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정형화된 야구의 틀이 있다. 프로야구 매니저도 야구의 시뮬레이터, 라는 틀을 쓰고 있으니까 이런 틀을 지켜주는 것이 좋겠지.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