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ma 50mm F1.4 EX DG HSM (캐논 EF 50mm F1.4 USM 과의 비교)

|

문제는 두 렌즈 다 사용해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 어짜피 카더라 통신으로 발라서 비교를 해 볼 수 밖에 없는 상황.

비록 크롭 바디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쩜팔을 통해 사용해본 50mm의 화각은 꽤나 유용했었다. 쩜팔을 방출한 것은 50mm의 화각이 싫어서가 아니라, 단순히 쩜팔이라는 렌즈보다 좀 더 안정적인 물건을 사용하고 싶어서고. 여기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 잘 설명해놨으니 패스.

2009/08/14 - [DSLR/렌즈 사용기] - EF 50mm F1.8 II (캐논 점팔)

쩜팔 상위의 50mm 렌즈 중 캐논에서 선택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은 두가지가 있다.
그 중 시그마 50.4, 그러니까 속칭 '오식이'라고 하는 이 놈을 2주동안 노려왔지만 여의치 않았던데다, 이제는 될때로 되라고 자포자기하기 직전. 그렇다고 캐논 50.4, 그러니까 쩜사라고 하는 요 놈을 구매하기에도 그동안 버린 세월이 아까워 포기할 수도 없다.
뭔가 하나에 집착하게 되면 다른것에는 전혀 손에 잡히지 않는 상황이라, '그것'을 하기에 참 적당한 주위 상황이였지만 날려버린 세월이여.

어쨌거나 스팩으로 두 렌즈를 비교해보면,

1. 가격은 신품가 대비 오식이 50만, 쩜사 35만, 후드를 추가구매한다고 해도 10만원을 넘는 차이.
2. 포커싱을 비교하자면, 둘다 초음파 모터를 탑재하고 있지만 쩜사는 마이크로 USM을 탑재하고 있어 초음파 모터의 장점을 100% 발휘하지 못한다. 직접적으로 두 렌즈의 초점 속도를 비교한 자료는 없지만, 오식이가 좀 더 나을 것 같은 느낌. 게다가 쩜사의 구동 모터 관련 고장은 정평이 나 있다. 만듦새의 신뢰도 역시 아무래도 오식이가 나을것 같다.
3. 구경은 쩜사 58mm, 오식이 77mm로 오식이는 엄청난 대구경을 자랑한다. 대비 필터 가격도 오식이가 비싸겠지.
4. 최단 촬영거리는 둘다 45cm로 동일. 화각은 오식이 46.8도, 쩜사는 45도로 오식이가 약간 넓은 화각. 오식이는 실제로 초점거리 45mm 가량의 화각이라고 한다.
5. 무게는 오식이 505g, 쩜사 290g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 길이 역시 오식이가 84.5cm, 쩜사는 73.8cm로 휴대성 측면에서는 쩜사의 압승.
6. 화질. 참 여러가지로 논란이 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여러 사용기를 토대로 판단하자면 화질 면에서는 오식이 쪽이 우세하다. 더군다나 화각도 좀 더 넓은 오식이가 배경흐림 역시 더 좋은 상황. 여기서 오식이는 F1.2로 설계된 렌즈다, 혹은 실제 최소 조리개 값이 F1.3이다, 라는 소문이 나왔다. 오식이 및 쩜사, 오이만두의 화질 비교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보면 될 것 같다. 사이트의 신뢰도나 자료 분석 결과의 문제는 개개인의 판단에 맡긴다. (개인적으로 아래 사이트의 자료만을 토대로 판단하자면, 오식이는 정말 놀라운 물건이다.)

참고 사이트 : 오식이와 쩜사의 화질 바교 - the-digital-picture.com

7. 핀문제. 쩜사 역시 캐논 렌즈다 보니 핀문제가 전혀 없지는 않다. 하지만 핀문제가 불거진 적은 없는 것 같다. 오식이에 대해서는.. 꽤나 소문이 파다한 핀문제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 나온 오식이는 이런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글쎄. 여기에 대해서는 이미 수집해 놓은 여러 자료가 있다.

2009/08/25 - [DSLR/관련 이야기] - 구면수차에 의한 초점이동 (부제: 오식이 근거리 전핀 현상에 대한 효과적인 설명?)

정리하자면, 쩜사는 휴대성, 가격, (오식이 대비) 핀 교정의 용이함 (이라기보단 핀으로 고생하지 않을 확률이 높음), 필터 가격의 저렴함 쪽에서 우세하다.
오식이는 포커싱 속도와 튼튼함, 화질면에서 우세하다.

.. 하지만 현실은, 매물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요즘 같아서는 쩜팔을 너무 쉽게 방출했다 싶다. 50mm 화각이 너무나 그립다.

2009/09/10 - [DSLR/렌즈 사용기] - Sigma 50mm F1.4 EX DG HSM, 일명 오식이 구매 (부제: 이놈 핀이 이런거였어?)
2009/09/16 - [DSLR/렌즈 사용기] - Sigma 50mm F1.4 EX DG HSM (오식이)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