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에서 a7, a7r 이라는 괴물을 내놨는데..

|

뭐 요즘 활발하게 포스팅을 했다면 이미 포스팅하고도 남았을 것 같은 내용이다.


그러니까 지난 9월쯤 서울 대공원 동물원을 갔다왔더랬다. 애를 데리고 오랜만에 멀리 간 외출이라, 장비를 풀로 챙겼었다. 그래봐야 a850, 시그마 50mm F1.4, SAL135F18ZA 가 전부지만.


그리고 반나절 만에 녹초가 됐다.


.. 아 오랜만에 다 짊어지고 그 넓은 동물원을 이리저리 하루종일 풀로 헤매고 돌아다니려니 무거운 카메라가 원망스러웠다. 짐이 카메라만 있는 것도 아니고, 깔고 앉을 자리, 그나마 저렴하게 식사하고자 챙겨간 도시락, 뭐 기타등등 양손에 한짐이라.


그리고 2개월 후, a7이 발매된다는 소식을 보자마자 풀세트는 장터로 던져졌다. 추워지기 전에다 a7로 인한 가격 인하 효과를 보기 전인데다 저렴했으므로 광속으로 팔려나갔다. 안녕 a850. 4년동안 잘 썼다.


a7 / a7r 이라는 놈은.. 그냥 세계에서 가장 저렴하고 가벼운 35mm 풀 프레임 카메라다. SLR 방식이 아니라 미러리스 방식이라, 광학식 뷰파인더를 쓸 수 없고, 초고속의 AF 성능을 낼 수 없다.


그러면 뭘 쓰냐고? 전자식 뷰파인더를 쓴다. 이건 렌즈를 통해 들어온 상을 뷰파인더를 통해 보게 되는 광학식이 아니라, 뷰파인더 안의 작은 모니터를 보는 방식이다. 전자식이고, 현대적이다. 물론 모니터라는 데서 오는 이질감이 있고 셔터가 움직일때 블랙아웃(잠시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 빠르게 움직일때 잔상 등의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찍힐 사진을 눈으로 보면서 찍을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다.

AF 기능도 SLR에서 사용하는 위상차 방식을 쓸 수 없다. 정확히 말하자면 미러리스도 위상차 방식을 혼용하는 추세로 진화는 하고 있으되 아직 그 과정 하에 있다고 봐야 하겠다. 위상차 방식은 핀 검출 속도는 빠르지만 촬상면과 위상차 센ㅁ서가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핀 교정이라는 피할 수 없는 굴레가 생긴다. 미러리스는 주로 콘트라스트 검출 방식을 사용하고 이것은 위상차 방식에 비해 느리지만, 근 몇년간 눈부신 발전을 해 왔다. 근래에 와서는 위상차에 비해 크게 뒤떨어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핀 교정이라는 스트레스도 없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본다!)

a7은 위상차 센서를 촬상면에 가지고 있어서 위상차 기능을 사용하긴 하지만 SLR 기기에 비하면 느린건 느린거다. 그냥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면 된다.


위의 두 가지 항목은 미러리스가 가지는 숙명같은거다. 미러가 없고, 그에 수반하는 위상차 AF 모듈도 없고, 크고 아름다운 펜타프리즘이 가지는 뭐랄까 반사된 상이 주는 고전적인 아름다움이랄까, 그런게 없는거지, 뭐.


또 하나 미러리스가 가지는 단점이 있다. 센서에 달라붙는 먼지. 센서 앞에 미러가 없는 구조라 렌즈를 빼면 센서가 바로 보인다. 그래서 먼지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a7이 여기에 더 취약한 구조라는 것이, 풀 사이즈 센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센서가 더 크면 더 많은 먼지가 달라붙기 마련이거든.


a7 자체의 추가적인 단점은 아래와 같다.



아 더 있는것 같은데 못찾겠다.


요놈을 산다. 이렇게 문제가 많은데 살거냐고? 대부분은 그냥 드물게 일어나는 오류 현상에 불과하다. 일부는 취향의 문제이기도 하고. 다른 기기에서도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있다. 이런 것을 다 감안하고 사고 싶을정도로 기기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다.


그래. 저렴하다. 소니는 이미 4년전 a850 시절에 200만원도 안되는 풀프레임 바디를 출시한 바 있다. (정확히 출시가가 200만원도 안했던건 아니다. 내가 사던 시절에 신품이 200만원도 안됐을 뿐.)

지금은? a7의 번들킷, a7k가 150만원대다. 상급 줌렌즈라는 FE 번들을 끼고도 150만원대라는 거다. 캐논 6d는 바디만 180만원 가량 되고, 무게도 200g 더 무겁다. 더군다나 핀 스트레스. 난 다시는 캐논 바디는 안쓸거다. 시간도 아깝고 노력도 아깝다. (생각해보니 6d + 40팬 + 135L이 사정권이였다!)


언제 사냐구? 마음으론 당장, 머리로는 3월. 일단 추위와 관련된 보고가 있으니 당장 사보고 싶긴 하다. 그렇지만 핑계일 뿐. 뭐 사서 냉동실에 잠깐 넣어둬봐도 알 수 있는 사항이기도 하고.

냉정하게 당장 필요는 없다. 소니는 1월 17일까지 정품 등록 이벤트를 할꺼고, 분명 신학기가 되면 다시 정품 등록 이벤트를 할 가능성이 높다. 그때쯤 사는 편이 낫지 않을까?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