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ma 28-70mm F2.8-4 DG 개봉기

|

풀 프레임은 샀는데 광각 렌즈가 없다. 캐논이라면 싸구려 시그마 17-35나 탐론 17-35 같은거 저렴하게 하나 입양해 올만도 하건만, 이놈의 소니 마운트는 없다. 아 물론 있기야 하다. 그렇지만 a850 전격 출시로 저렴한 광각 줌렌즈들이 실종되셨다. 대신 몸에 거품을 디룩디룩 뭍힌 광각 줌렌즈들이 등장하셨다. (응?) 어쨌든, 탐론 17-35, 그것도 중고인 놈에게 3~40만원대의 돈을 지불할 생각도 없고, 쟁쟁한 경쟁자들을 뚫고 그런걸 낚을 시간도 없다.

빌어먹을. 풀 프레임에 와서도 광각에 저렴한 대안이 없다니. 이것은 저주다.

그래서, 생전 '표준줌은 필요 없다. 내 생애 표준줌 비스무리한 것을 쓴 것은 시그마 24-60이 마지막이다.' 라고 마음먹었던 것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저렴한 것은 표준줌들이 훨씬 저렴하니까. 대략 광각 화각도 쓸 수 있고. 그래서 낙찰한 놈이 이놈.

배송된 박스의 파손된 흔적. 보고 흠칫했다. 어쨌든, 내용물에는 이상이 없었으니 다행.

얌전하게 들어있는 렌즈 상자.

뭔 이용권들을 이리 많이 주셨다냐. 쓰지도 않을거;

오식이 박스와의 비교. 확실히 작다.

박스 안의 내용물. 워런티 카드 및 설명서, 융, 그리고 저렴한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있는 렌즈. 시그마는 EX 렌즈가 아니면 파우치를 주지 않는다. (훌쩍)

이 녀석의 외모는 인터넷을 뒤지면 많이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내껀 다르다며 한컷.

최대 광각에서 길어지고, 망원에서 짧아지기 때문에 경통은 후드에서만 이동한다. 캐논의 24-70L과 같은 시스템. 왠지 뿌듯하다;;


왜 이놈이냐구? 소니는 미놀타의 마운트를 이어받아 저렴한 옛날 표준줌들이 많긴 하다. 그래도 바야흐로 20세기도 10년이 지난 2010년에 쌍팔년도때나 쓰던 줌렌즈를 쓰는 것도.. 뭐 물론 괜찮기는 하지만, 같은 값이라면 새로운 렌즈가 좋잖아? 같은 값. 바로 그거다. 오래된 중고 필카 표준줌 싼것과 비슷한 값에 신품 렌즈를 살 수 있다. 이걸 얼마에 샀냐구? 인터넷 조금만 뒤져보면 나온다. (아마도 시그마 재고떨이로 풀린 물건인것 같다. 타임세일 기간~ 기간은 다 팔릴때 까지. 응?)

장점은, 정말 무지하게 작고 가볍다. 마운트도 캐논 점팔이나 번들 처럼 대놓고 플라스틱 마운트는 아니다. 금속인것 같지만 오식이마냥 맨들맨들한 금속제 마운트도 아니고, 뭐 그냥 합성 물질 같다고 할까? 경통이 후드 안에서 움직이는 것도 장점이다.

단점은, 70mm에서의 참을 수 없는 소프트함. F5.6정도 조여주면 좀 낫다. 아래 샘플 사진을 첨부할텐데, 난 처음에 흔들린줄 알았다. 뭐 이 단점이야 미리 알고 있었으니까, 70mm를 찍을때는 대략 F8정도로 조이고 찍었다. 그리고 소니 바디에서의 측광 문제. 아마 a700 이상급 부터 문제가 있다고 하고 작년 가을쯤에 펌웨어(렌즈 펌웨어란다;)로 해결되었단다. 그렇지만 아직도 문제는 남아 있다. 요것도 센터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받았다. 받기 전에는 1스톱 정도 언더였는데, 받고 나니 애매해졌다; 1/3 스톱인것 같기도 하고 어쩔때는 2/3 스톱인것 같기도 하고;; 걍 펌업을 안할껄 그랬다.

단점을 알고 쓰면 충분히 좋은 렌즈인듯. 작고 가벼운건 정말 마음에 든다.

아래는 70mm 최대개방과 F5.6 비교사진.

최대개방. 이것을 자체 뽀샤시 효과라고 한다. (응?) 살짝 전핀에 맞았거나, 흔들렸을 수도 있다. 뭐 그렇다고 쳐도 다음 사진하고는 차이가 많이 난다.

F5.6 정도 조이니, 이제 디테일이 조금 구분이 되는 수준인가보다, 한다. 리사이즈 상태에서도 확 눈에 띈다.


느낌상으로, 화벨이 틀어지는 경우가 오식이보다 심한 것 같다. 이를테면 이런것.

오토화벨로 28-70로 찍은 사진. 붉은끼가 좀 과하게 도는 것이 막눈으로도 느껴지는 수준.

오식이로 찍은 사진. 붉은끼가 좀 돌긴 하지만, 원래 이 가게 조명이 좀 그랬다. 이정도가 좀 자연스러운 수준.

화벨을 맞춰봤다. 대략 맞는 것 같긴 하다. 그렇지만 너무 딱 맞는 느낌. 오식이 수준이 딱 적당한데.


뭐 제대로 된 평가를 하려면 좀 더 찍어봐야겠다.

2010/03/08 - [DSLR/렌즈 사용기] - Sigma 28-70mm F2.8-4 DG, 화각별 조리개별 샘플

And